[뉴스비전e 김호성 기자] 정부가 가상화폐거래소에 대해 강도 높은 규제정책을 도입하려고 할 때마다 제기되는, '블록체인 기술이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홍준영 한국핀테크연합회 의장은 논리에 맞지 않다고 지적했습니다.

한국핀테크연합회는 핀테크산업 발전을 위해 출범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사단법인입니다. 

<인터뷰> 홍준영 한국핀테크연합회 의장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은 한몸이다, 비트코인 거래와 가상화폐거래를 막으면 블록체인 산업이 위축되고 벤처기업들이 어려워진다라는 주장은 상당한 모순점이 있습니다."

홍의장은 정작 블록체인 기반 거래소는 중앙에 서버를 둘 필요가 없기 때문에 데이터를 보관할 필요도, 해킹을 당할 우려도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왼쪽부터 한호현 경희대 컴퓨터공학과 교수, 홍준영 한국핀테크연합회 의장, 한동수 한국과학기술원 교수<사진 / 뉴스비전e>

홍의장은 또 투명한 거래행위를 위해 현재의 가상화폐 거래소 운영 방식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하며, 이를 위해 기술연동제를 제안했습니다. 

'거래소 기술연동제'는 가상화폐 거래소 운영에 필요한 기술을 정부가 먼저 지원하고, 인증기관을 통해 기술검증을 한뒤, 등급에 따라 거래액에 대해 차등을 두는 제도입니다. 

<인터뷰> 홍준영 한국핀테크연합회 의장

"기술적 진화에 대한 기술과 제도가 연동되는 형태로...거래소에 대한 대수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기술적 수준이 공인검증기관으로부터 인증된 후에는 거래액 상향조정을 시행하는 방안도 제안했습니다. 

특히 현재 은행 등 금융기관 수준과 비교해 뒤쳐져 있는 가상화폐 거래소의 보안과 기술력을 글로벌 스탠다드 수준 이상으로 향상시키는게 시급하다고 홍 의장은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홍준영 한국핀테크연합회 의장

"중앙화된, 독점화된 형태로 거래 당사자들의 거래키를 대리로 보관하고 있고, 외부데이터를  보관하고 있으면서도 보안 수준은 금융기관 수준에 현저히 못미치는 문제점이 있다"

뉴스비전e 김호성입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