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사람과 함께 일하는 로봇 이른바 협동로봇 보급화가 속도를 내고 있다. 

코봇이라고도 불리는 산업용 협동로봇은 기존 제조용 로봇과 달리 인간과의 협동 작업을 하는 형태의 로봇으로, 사람과 함께 동일한 작업장에서 조립, 핸들링, 포장 등을 수행한다. 

단순작업을 로봇에게 맡기면, 사람은 손재주와 창의력이 더욱 요구되는 업무에 전념할 수 있다.  이에 따라 비교적 단순한 제조 및 물류 과정에 협동로봇의 투입이 확산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마켓 앤 마켓은 산업용 협동로봇 전세계 시장 규모가 지난해 2146억원에서 2022년 2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사진 / 두산로보틱스>

최근 두산중공업의 자회사 두산로보틱스는 연 협동로봇 공장을 경기수원산업단지에 구축하고 생산에 들어갔다. 

생산규모는 연 2만대로 로봇 생산에는 로봇도 투입된다. 

두산로보틱스에 앞서 한화테크원이 지난 7월부터 협동로봇 생산에 들어가, 중국과 동남아 지역에 판매를 시작했다. 

<사진 / 한화테크윈>

내년에는 연 1000대의 수출 물량을, 2022년에는 연 9천대의 해외 판매를 목표하고 있다. 4년새 9배 성장을 예상하는 것이다. 협동로봇 사업을 준비하는 국내 사업자로는 현대차, 일진그룹도 거론된다. 

한국은 올해 들어 협동로봇 양산을 시작하는 단계지만, 일본과 유럽은 이미 협동로봇의 안전규격과 기술표준을 마치고 양산체제를 수년전 완료했다. 이를 기반으로 협동로봇이 산업현장에 본격적으로 투입되면서 관련 시장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단계에 왔다.  

◆협동로봇 시장 경쟁하는 EU와 일본

협동이 가능한 산업용 로봇을 대거 출시한건 EU가 먼저다. 

<자료 / 산업통상부>

텐마크 유니버설 로봇,은 2009년 협동 로봇 'UR'을, 이어 독일의 쿠카(KUKA)가 'LBR'을 출시했다.  스위스 ABB사도 이 시장에 뛰어들었다. 

일본 역시 2015년 이후 협동로봇을 출시하며, EU 기업들을 견제하고 있다. 

일본 경제산업성은 최근 일본 치바현 나라지역의 한 삼각김밥 제조업체가 가와사키시의 스카라 형태의 협동로봇 '듀아로'를 도입한 사례를 올해 11월 보고서를 통해 소개했다.

소규모 제조라인에 투입되는 협동로봇 <사진 / 가와사키중공업>

사람이 컨테이너에 제품을 차례로 깔면, 협동로봇 '듀아로'는 이를 한번에 5개씩 시간당 3600개의 제품을 처리한다. 

김밥 제조업체가 협동로봇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규정된 몇 가지의 위험 평가만 통과하면 산업용 로봇과 달리 별도의 울타리를 설치하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는 도입의 편리성 때문이다. 

일본 정부는 협동로봇 분야의 육성을 위해 안전 가이드 라인 및 기술표준을 제정하고, 대신 산업용 로봇에 적용돼오던 펜스설치 등의 의무를 없앴다. 

산업용 로봇처럼 설치 공간이 한정적할 경우, 기업은 부지를 더 확보해야 하고 이로 인해 생산단가가 올라가게 된다. 별도 로봇시설 설치 공간이 필요하지 않는건 소기업에게는 상당한 매력이다.

공간적 제약을 없애면서 수요층도 넓어졌다.

대기업이나 대규모 현장에만 도입됐던 협동로봇의 수요층은 소기업 및 소규모현장까지 확대됐다고 일본 경제산업성은 보고서를 통해 설명했다.  

파낙, 가와사키중공업에 이어 올해 야스카와사도 협동로봇 생산을 시작했다. 이들 기업들은 공공장소에서의 주행 안정성 확보와 층간이동 등 공간이동에 대한 제약을 극복하는 기술 개발에 주력해 왔다. 

◆한국은?...KS인증 획득 및 업종별 표준공정모델 등 제도정비 '숙제'

지난 2016년 정부는 범부처 로봇산업정책협의회를 통해 로봇산업발전방안을 의결하고 후속조치로  ‘대한민국 로봇산업 기술로드맵’ 초안을 발표했다.

이 로드맵에서는 로봇 핵심 기술을 ‘8대 핵심분야’로 구분하고, 제조, 물류·농업, 의료·재활, 안전, 개인서비스 등 5개 제품 기술과 부품, SW·지능, 표준화 등 3개 기반기술을 제시했다.

로드맵에 이어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올해 7월 14일 ‘산업용 협동로봇’과 ‘바퀴형 이동로봇’의 국가표준(KS)을 제정키로 했다. 표준안에서는 협동로봇이 사람과의 협동 작업시 상호 충돌방지를 위해 로봇의 최고속도를 250mm/s이하로 제한하고 동작 정확도, 반복 정밀도, 전자파 적합성 등의 성능을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표준안에 부합될 경우 KS인증을 받을수 있도록 하는 등의 절차와 업종별 표준공정모델 등 현실적으로 뒷받침할 제도적 인프라는 미흡한 실적이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