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박준상 기자] 정부가 중소 · 중견기업 육성과 지방 균형 발전을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일자리 30만개를 창출하겠다는 중장기 전략을 내놓았다.

산업통상자원부가 국회 산업통상자원 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보고한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에 따르면, 정부는 강력한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우리의 강점을 바탕으로 구조적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3대 분야 혁신'을 목표로 설정했다.

< 새 정부 산업정책 방향 추진 기조 / 산업통상자원부 >

주력산업과 신산업이 함께 성장하는 ‘산업혁신’, 대기업과 중견기업, 중소기업이 상생 발전하는 ‘기업혁신’, 지방과 수도권이 균형 발전하는 ‘지역혁신’ 등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정부는 먼저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 모빌리티 사회(전기 · 자율주행차), 초연결 사회(사물인터넷(IoT) 가전), 에너지 전환(에너지신산업), 수명연장과 고령화(바이오 · 헬스), 4차 산업혁명 두뇌와 눈(반도체 · 디스플레이) 등 '5대 선도 프로젝트'에 착수한다. 

< 새 정부 산업정책 비전과 전략 / 산업통상자원부 >

미래 모빌리티 사회 구현을 위해 2020년까지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추진하며, 2022년까지 전기차 보급대수를 35만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아울러 태양력 ·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이용해 소규모 발전 설비를 기반으로 한 분산형 발전 확대를 통해 에너지신산업도 창출한다.

또 자율자동차, IoT 가전 등 4차 산업혁명 선도 분야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 3천억원 규모의 민관 공동 펀드를 조성하고, 민간 전략투자 프로젝트 조기 이행을 위한 ‘실물경제 투자지원 태스크포스TF(가칭)’가 구성된다.

최근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업에 대한 선제적 대응 차원에서 내년 초 ‘조선산업 혁신성장 추진방안’도 발표한다.

특히 산업부는 중견기업을 새로운 성장 주체로 육성하기로 했다. 

자동차, 반도체 같은 주력산업과 연관해 매출 1조원 이상 중견기업을 2022년까지 80개 육성하는 '중견기업 2280' 프로젝트를 통해 새로운 일자리 30만개를 만들겠다는 전략이다.

중견 중소기업과 대기업간의 협력을 위해 ‘10대 업종별 상생협의체’를 구성하고, 업종별 특성을 고려한 차별화된 협업 모델을 개발한다. 또한 상생협력 모델 확산을 위해 중소벤처기업부 등과 함께 동반성장지수 평가 반영도 추진 중이다.

산업부는 혁신도시를 중심으로 산업단지, 경제자유구역 등 기존 인프라와 연계해 ‘국가혁신 클러스터’를 조성하고 보조금 등 인센티브 확대와 산학 협력 프로젝트 추진 등의 지원을 펼친다는 방침이다.

산업통상자원부 김완기 산업정책과장은 "특정 산업 · 기업 · 지역 중심의 산업구조 쏠림은 ‘성장의 착시현상’을 야기하며, 새로운 혁신역량 창출에 걸림돌이 된다"면서 "이번 정책은 과감한 혁신 성장을 추진하기 위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정책은 지난 8월부터 10여차례에 걸친 업계와의 간담회와 산업혁신 민관전략회의 등을 통해 의견을 수렴한 결과"라며, "산업부는 이번 내용을 중심으로 내년 1분기까지 업종별 · 기능별로 세부 이행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