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이진구 기자] 롯데제과가 금융감독원에 롯데그룹 지주사 전환을 위한 분할·합병 증권신고서를 제출하면서, 롯데쇼핑의 수익성 제고와 함께 지배구조개선을 통한 그간의 총수 일가 형제간의 경영권 다툼 이미지를 정리하겠다는 롯데그룹의 의지라는 평가가 제기된다. 

왼쪽 네번째가 신동빈 롯데 회장 <사진 / 롯데>

▲투자부분과 사업부분 분할

이에 따라 롯데제과는 투자사업부문과 식품사업부문을 분할해 존속 법인을 롯데그룹 지주사인 롯데지주(가칭)으로, 신설법인을 롯데제과로 재상장한다.

분할과 동시에 롯데지주는 롯데쇼핑,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의 투자사업부문을 흡수 합병하게 된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투자와 사업의 분리로 경영 효율이 증대되고 기업의 지속가능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롯데그룹의 지배구조 개편은 이미 예견된 일이었다.  ·

롯데는 지난 4월 롯데쇼핑 · 롯데제과 · 롯데칠성음료 · 롯데푸드 등 4개 계열사는 이사회를 열고 회사 분할을 결정한 바 있다.

지주회사 격인 호텔롯데 상장이 여의치 않은 상황에서 4개 회사를 묶은 별도의 중간지주회사를 만드는 궁여지책을 선택한 것이다. 

 
▲롯데제과 중심으로 지주사 설립... 그룹 모태 위상 강화
 
특히 롯데제과를 중심으로 지주회사를 꾸리는 부분도 관심을 끈다.
 
증시 시가총액으로만 따지면 롯데쇼핑이 롯데제과에 2배 이상 높은 상황이지만 제과가 지배구조 개선의 중심으로 자리잡은 이유는 그룹의 모태이기 때문이다.
 
아울러, 롯데가 이처럼 지배구조 개선을 서두르는 이유는 앞으로 지주사 설립 요건이 강화되기 때문이다.

지난해 발의된 공정거래법 개정안에 따르면 지주사의 자산 기준 충족요건이 기존 1천억원에서 5천억원으로 상향 조정되고, 지주사가 되기 위해선 자회사의 제1대 주주가 돼야 한다.

아울러 대기업 개혁을 주장했던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김상조 공정위원장, 김동연 경제부총리, 장하성 정책실장 등 '경제 개혁 3인방'의 영향도 상당히 미쳤을 것이라는 해석이다.

롯데는 지주사 체제 전환으로 순환출자 고리가 단순해지면서 경영투명성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지난 2015년 416개에 달했던 롯데그룹의 순환출자고리는 순차적으로 해소돼 현재 67개까지 줄었는데, 분할합병이 이뤄지면 18개까지 감소하게 된다. 
 
▲신동빈 회장 체제 지배력 강화 및 롯데쇼핑 수익개선 등 '두마리 토끼'
 
증권가에선 ' 롯데그룹의 지배구조개편 작업을 통해 롯데쇼핑이 영업력을 회복하고 수익개선도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신동주 신동빈 형제간의 지리한 경영권 분쟁과 최순실 국정농단과 관련된 수사 등으로 어수선했던 그룹 분위기를 다잡고 활기를 되찾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롯데가 이번 지주사 체제 전환으로 그동안 불투명한 지배구조로 저평가됐던 기업가치의 재평가와 함께 신동빈 회장의 지배력 강화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