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비전e 신승한 기자] 현대경제연구원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세계 각국이 국가혁신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만큼, 우리나라도 혁신을 위한 구체적인 청사진을 마련해야 한다고 보고서를 통해 지적했다. 

보고서의 골자는 미국, 독일 등 4차산업을 주도할 주요국을 선정하고, 이들 국가들의 특징을 분석해 한국의 대안을 제시하는 내용이다. 주요국들은 주도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4차산업 등 국가혁신전략의 지속적·일관적 추진한다는게 특징으로 꼽혔다. 

이번 보고서를 작성하기 전, 세계경제포럼(WEF),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블룸버그 등 해외 기관이 발표한 국가역량지표를 토대로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것으로 평가되는 16개국을 선정해 이들 국가전략의 특징을 분석했다고 현대경제연구원은 설명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이 21일 발표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국가혁신전략 수립 방향'에 따르면 세계 주요국들은 국가 전반에 걸쳐 혁신 전략을 수립한 ‘국가전반 혁신형’과 자국의 핵심역량에 집중하는 ‘선택적 혁신형’으로 나뉘어 국가혁신전략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9년부터 3차례에 걸쳐 ‘미국혁신전략’을 발표한 미국은 신산업 육성을 통해 국가위상 강화와 초강대국 지위 유지를 위한 각종 혁신 방안을 내놨다.

독일은 2014년에 제조산업 부흥을 위한 '하이테크전략'을 발표했고, 일본은 로봇분야에서의 우위를 점하기 위한 '제5차 과학기술기본계획'을 추진하기로 했다.

선택적 혁신형에 해당되는 덴마크, 핀란드 등 유럽 강소국 6개국은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선도적 신기술에 대규모 자금을 투입하는 강대국과 달리, 일부 주력산업 육성에 집중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우주·항공분야에 집중하고 싱가포르는 글로벌 제조 허브로 진화, 덴마크는 식품제조, 바이오 등 산업 업그레이드 전략을 내놓았다.

혁신전략을 세운 나라들은 주력산업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과학·연구개발 등 기초 연구와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과학기술혁신을 통해 경제성장을 도모하고 사회·환경문제를 해결하는 '수요 지향적' 형태를 띄고 있으며, 민간 경쟁력 강화도 주요 과제로 추진하고 있다.

<4차 산업혁명 선도국 혁신전략과 특징 / 현대경제연구원>

이번 분석에서 현대경제연구원은 주요국들의 4차산업 관련 특징에 대해,  △주력산업 경쟁력 강화 △총체적 경제·사회 체제 포괄 △기초 연구·교육 투자 책임 △민간 경쟁력 강화 △국가혁신전략의 지속적·일관적 추진 등 5가지로 요약했다. 

현대경제연구원은 "국가 전반 경제·사회 체제를 포괄하는 혁신전략을 수립하고 정책 일관성, 예산 지원 안정성을 확보해 추진 동력을 유지해야 한다"며 "민간 혁신 경쟁력 확보를 위해 자율·경쟁 원칙에 입각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 정부도 국가 경제 위기 극복과 일자리 창출, 4차 산업혁명에 대응하기 위해 국내 산업 활성화 방안을 신속히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뉴스비전e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